영어의 기본은 당연히 단어
저번 포스팅에서 듣기가 우선시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었죠?
근데 잘 들려도 단어 뜻을 모르면 어떻게 알아듣고 어떻게 쓸까요?
잘듣고, 잘읽고, 잘말하고, 잘쓰고, 잘이해하는 것 도 중요하지만 제일 기본인 것은 역시 "단어" 입니다.
기초공사에 해당하는 단어! 어떻게 공부할까요?
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이해하고 봐주세요.
1. 단어 공부 방법
한글을 배울때를 상기해보자. 엄마라는 단어를 알기위해 2000번 넘게 동일 단어를 들었다고 한다. 쉽지 않은건 사실 그래도 열매는 달다.
1-1. 단어 발음 알기
단어 발음 기호를 공부해 두면 단어를 어떻게 읽는지 알 수 있다. 명확한 발음을 위해서는 발음 기회를 통해 생각하고 전자 사전 및 컴퓨터 사전을 통해 발음을 들어본다.
내 발음이 정확한 발음과 90% 이상 유사해 질 때까지 연습한다.
* 영국식 보다는 미국식 발음을 해두는 것이 좋다.
1-2. 손으로 외운다.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단어를 외울때 사용되는 방법.
손으로 단어를 연습장에 쓰면서 외운다.
* 중요한건 딱 5번만 한줄에 써서 작성하도록 한다.
* 예제 :
operation operation operation operation operation
memorize memorize memorize memorize memorize
1-3. 입과 귀로로 외운다.
단어를 작성하면서 발음 하며 외운다.
* 절대 operation을 오 피 이 알 에이 티 아이 오 엔 이렇게 외우지 않는다.
1-4. 눈으로 외운다.
기억력의 단계에서 손과 귀로만 들은 내용은 상대적으로 쉽게 잊혀진다.
단어의 뜻을 이미지화 해서 그림으로 단어 밑에 그려둔다.
그림 그리며 단어 뜻과 철자를 외우던것을 복기하며 단어가 상대적으로 쉽게 외워진다.
* 깜빡이 기계가 이러한 원리
1-5. Self-Test
단어를 외우고 다음날 단어를 외우기 전에 스스로 시험을 본다.
operation operation operation operation operation 운영
memorize memorize memorize memorize memorize 암기하다
식으로 단어 옆에 뜻을 적어주자.
모르겠으면 확인하고 빨간색으로 적어두자. 발음이 기억이 안나거든 파란색으로 발음기호를 적어두자. 절대 발음(오퍼레이션)을 적지는 않는다.
2. 단어 공부 패턴
하루 공부하면서 단어를 100% 외우려하지말고 80%를 외우자.
100%를 외운다해도 다음날이면 기억력의 차이에 따라 다르겠지만 20%는 손실된다. 언어는 지속적으로 반복해서 공부해야 되는 것으로 한번에 하려하면 오히려 시간낭비다.
본인만의 방법이 있을테니 100% 외우고 싶다면 굳이 말리지는 않겠다^^
2-1. 공부 스케쥴
하루하루 빼먹지 않고 공부하는게 정말 중요하다. 업무가 바쁘거든 잠시간을 줄여서 30분이라도 단어에 투자하자. 10분 시간이 있다면 10개라도 외우자.
오늘 먹을 치킨을 내일 먹지 말자!!
2-2. 단어 책 활용 방법
처음에는 1Day 씩 단어만 공부한뒤 한권을 다 공부했다면 이제는 유의어, 반대어까지 함께 매칭해서 공부해 준다. 시간적 여유가 충분하다면 문장도 함께 외워준다.
문장까지 함께 외워준 뒤에는 하루 할당량을 1 Day에서 2 Days까지 2 Days 에서 4 Days까지...이렇게 진행하다보면 한권을 일주일 내지 2일이면 끝낼 수 있는 경지에 오르게 된다.
* 암기를 계속 해왔기 때문에 아는 단어는 편하게 넘어갈 수 있어서 같은 시간에 더 많은 분량을 공부할 수 있다.
* 잘 알면 공부시간을 줄이는게 아니라 공부 분량을 늘리는 것이다.
내가 왜 공부하는지 생각하는 것도 영어 공부의 동기부여가 됩니다.
회원분들은 왜 영어공부를 하시나요?
'하루영어 > 영어독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독학 4편 - 말하기편 (1) | 2015.02.23 |
---|---|
영어독학 3편 - 듣기편 (3) | 2015.02.23 |
영어독학 2편 - 단어편 (12) | 2015.02.23 |
영어독학 1편 - 어학연수? 필요없어! 독하게 영어 독학하자! (0) | 2015.02.23 |
영어 독학 - 귀를 뚫고 입을 트이자~! 영어 독학 방법 전수! (1) | 2015.02.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