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영어/영어독학

영어독학 2편 - 단어편


영어 독학 2편 - 단어, 어학연수 개나줘버리고 영어 독학하자!


기초를 다지자.


공부를 하던, 운동을 하던, 건물을 짓던, 일을 하던 천재가 아닌 이상에야 기초는 참 중요합니다.

영어에서 기초가 되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단어입니다.

잘들립니다. 뭐라고 말하는지 잘들립니다. 근데 뜻을 모릅니다. 그러면 들었다고 할 수 있을까요?

이건 안들린거나 마찬가지 입니다.

끈기를 가지자.

Success is just one more step further. 

성공은 단지 한발자국 앞에 있다.

처음 영어공부를 하시면서 실력이 는다라는 느낌을 받으시기 어려우실 겁니다. 단어를 외워도 까먹고 지문을 봐도 까막눈이고 문장을 단어, 단어는 알아도 문장을 듣게 되면 연음현상이 생겨 단어의 발음이 외운것과 동일하지 않게 되니 안들립니다.

해도 쉽게 늘지 않는 것 이지요. 심리적으로 사람은 쉬운것에 관심이 돌아가게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쉬운것은 삶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니 "영어공부를 그만두는 것"이 되겠네요. 

일주일을 해도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일주를 더해봅니다. 그래도 효과는 미비하죠. 그리고 생각합니다.
"와 이러면 1년해도 안되겠는데"...제대로 공부하면 6개월만에 영어가 가능합니다. 

한때 대학원 진학을 위해 영어만 공부했던 시기가 있었습니다. 하루에 10~13시간씩 영어만 공부했습니다. 이렇게 3개월하니 CNN을 들어도 70%가량 소화가능하고 외국인과 소통도 가능해졌습니다.

평균 11시간 잡고 30일씩 3개월을 하면 990시간 약 1000시간이 되겠네요. 하루에 1시간씩 한다면 33개월, 2년 반이상이 걸립니다. 그럼 2시간씩 하면요? 16개월, 1년 4개월이라는 수치가 나오네요. 이건 단순한 수치일 뿐이지 실제로 한다면 더 짧습니다.

여러분이 포기 하기전 성공을 위한 바로 한발자국 앞이였다면요?



1년, 2년이라는 것은 단순 수치계산에 불과합니다. 하루에 1시간씩 딱 3개월만 해보십시오. 눈에 띄는 변화를 느끼실 겁니다. 저를 믿고 딱 3개월만 해보십시오.


단어는 힘이다.

영어공부를 할 때 여러가지 단어책을 봤었습니다만 한권 추천해드리자면 해커스 VOCABULARY 책(초록색)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외우기 좋게 분류되어 있으며 유의어 반의어까지 함께 정리되어 있어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기 좋습니다. 다양한 어휘를 구사해야 고급영어를 사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방법도 사용해 봤는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은 많은 사람이 효과를 본 방법입니다. 허나 100% 모든사람에게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1. 책을 구매한다.

2. 하루 할당량을 정한다. 예) 하루에 2 일치씩

3. 단어를 외운다. 
*보통 적어가며 단어를 외우시는데 계속 적는 것보다 5번 이내로 적으며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발음기호를 모르신다면 네이버 영어사전을 활용하시거나 전자사전을 구매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어의 뜻을 이미지화 하여 기억합니다.

Albino - 백색증


Consensus - 합의, 의견일치

이렇게 외우시면 오래 기억하고 쉽게 외우실 수 있습니다.

4. 단어외운 것을 한번 확인한다. 
* 외운것을 한번 더 확인하는 것은 뇌의 저장공간에 완벽하게 자리잡게 해주는데 많은 효과가 있습니다. 단, 하루 할당량의 단어가 50개라고 가정했을때 한번외우고 지나가면 40~45개의 단어가 기억에 남습니다. 한번에 50개의 단어 다 외우려고 하지 마십시오. 비생산적이며 저장공간에는 한계가 있어서 100% 외웠다 하여도 다른것이 들어오게 되면 저장했던 메모리를 밀어내기도 하여 어차피 50개중 몇개는 다음날 잊혀집니다. 

5. 책의 모든 단어를 위와 같은 방법으로 외운다. 단어 파일을 MP3나 휴대폰에 저장하여 이동시 듣는다. 
* 듣고, 쓰고, 말하고, 보는 방법으로 외워두면 기억이 좀 더 오래갑니다.

6. 여기부터는 2가지 방법을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6-1. 처음 외웠던 할당량의 2배를 외운다. 예) 처음 2일치, 두번째 외울땐 4일치
* 처음 외웠던 부분이 있어 다시한번 봐서 복습의 효과 때문에 기억했던 단어를 완벽하게 기억할 수 있고 이미 아는 단어가 많아져서 시간이 단축되어 2배 할당량을 같은 시간 또는 더 짧은 시간에 외울 수 있습니다.

6-2. 처음 외웠던 할당량의 동량을 외우되 단어의 지문까지 함께 외운다.
 
Consensus - 합의
There is a growing consensus of opinion on this issue. - 이 사안에 대해 의견이 점점 일치되고 있다.

* 문장을 외우는 방법도 동일합니다. 5번 내외로 써가며 외우고 입으로 말하고 들어서 외웁니다. 이 방법이 더욱 효과적이나 더 어렵습니다. 이렇게 하기 힘드시다면 할당량을 4배까지 늘렸을때 이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7. 같은 시간에 반권의 할당량을 채울 수 있을 때까지 하시면 됩니다.
* 이시기까지 견뎌 오셨으면 이미 많은 단어를 외우셨으며 영어의 모든 분야에 많은 성장이 있으실 겁니다.

8. 마지막으로 포기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 내가 영어를 "왜" 공부하는지 생각하십시오. 진정 필요없으면 공부하실 필요 없으니까요. 핑계는 만들지 마시구요^^

영어에 대한 자료들이 상당히 많았는데 해외 생활도중 노트북이 고장나고 백업해논 파일들이 모두 지워져서 현재는 몇개 남지 않았네요. GRE공부할 때 사용했던 단어 이미지 파일들이 있는데 필요하신 분이 계시다면 댓글에 이메일 적어주세요. 100메가가 넘는 파일이여서 첨부가 안되네요. GRE 단어집은 미국 대학원 시험용으로 어려운 단어만 있습니다. 굳이 공부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단어도 포함되어 있으니 필요한 그림만 사용하시면 될것입니다.

영어공부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해커스 홍보단아니에요....이쪽이 좋긴 합니다.

3편에는 리스닝 방법을 안내해드리겟습니다.

==================================================
1편 - 독하게 독학하자!
바로가기: http://goo.gl/cuQT7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