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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아이 100점 맞는 영어 교육법 - 제 1편 핀란드 명품 영어 교육법

우리아이 100점 맞는 영어 교육법 - 제 1편 핀란드 명품 영어 교육법





핀란드 영어교육의 성공요인 요약

 

1. 동기부여

영어를 배워야 할 절실한 동기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학교 내외에서 영어를 사용할 필요성이 비교적 많습니다.

  

2. 영어 사용의 기회

영어 활용을 통해서 배울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다. 

영어 수업 시간에 교사 및 학생들과 영어로 상호작용하는 기회가 많이 존재합니다. 

타 과목 수업에서도 프로젝트 수업을 할 때 구글(Google)등을 검색할 일이 많아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게 되며 배움에 대한 동기가 유지된다.


3. 영어의 많은 노출과 사용의 기회

교사의 영어구사력이 뛰어나고 소인수 학급이라 개별 맞춤 수업이 가능하다.

핀란드 학급의 평균 학생수는 10명 내외 입니다.


학교 밖에서 TV시청을 통해 영어에 노출되는 시간이 매우 많습니다. 더빙자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모국어 자막 + 영어 듣기를 자주 하게 됩니다. 


그리고 한국처럼 숙제가 많지 않고 주 4일(월화수목)만 숙제를 내주기 때문에 학생의 여유시간이 많습니다. 주중이나 주말에 영어로 된 TV프로를 볼 기회가 많아지는 것이지요.


4. 교사의 헌신과 재미있는 수업자료

교사가 교과목 운영, 수업방법, 교재 선택 및 학생 평가 등에 전권을 가질 정도로 자율성이 높기 때문에 강한 자부심, 만족감 속에 책임감이 강하고 매우 헌신적입니다.


5. 실용성을 중시함으로써 영어학습 동기 강화 

교사평가는 물론 학습자의 경우 8학년까지는 경쟁적 시험도 없어 영어 수업을 실용성에 맞추어 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00점을 맞기 위해 문법과 읽기만 배우고 있기에 영어를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만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적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지요.

 

 


6. 간접적 사용의 기회

모국어를 영어로 옮기거나, 통역하거나, 역할극 등 영어의 표현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의 비중이 매우 높아서 영어의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어학연수를 가는 이유가 한국에서는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간접적 기회가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편한 "국어"를 사용하지 굳이 영어를 사용해가며 이야기하고 싶지 않거든요. 


핀란드에서는 자연스럽게 나라안의 어학연수를 진행하고 있는 셈입니다.


7. 틀리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음

영어 초급 교육에서는 정확한 문법의 적용을 요구하지 않음으로써 틀리는 것을 겁내지 않고 불완전한 구나 문장으로도 의사소통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학습문화가 정착되어 있다.


요즘 한글 맞춤법을 많이 틀리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주위에서 가만히 있지요. 하지만, 영어를 잘못 표기하거나 틀리면 완전 놀림감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한글이 더 우수한데...^^ 


이 것 때문에 아이들이 영어를 사용하기보다는 국어를 무조건적으로 사용하는 것이지요.


우리말을 "나 어제 봤어...영수를" 이라고 말해도 이해가 되지요? 영어도 마찬가지 입니다.


I Yesterday saw. Young Soo. 문법적으로 완벽하게 틀린문장입니다. 그래도 다 이해하시겠죠? 틀려도 됩니다. 더 많이 사용해서 익숙해지는게 우선입니다. 



8. 높은 몰입도와 동기

영어를 잘하는 아이들과 못하는 아이들이 함께 자기주도적 협동수업을 하기 때문에 영어에 대한 몰입도가 높고 낙오자 발생도 거의 불가능하다.


우리는 수준별 학습이라고 잘하는 애는 잘하는 애들끼리 모아서 경쟁시키고 못하는 애는 못하는 애들끼리 모아서 경쟁시킵니다. 


지금 당장 잘 못하는 아이가 잘하는 아이에게 배울 수 있는 기회를 뺏는 격입니다. 또한 저 아이처럼 잘하고 싶다...라고 생각하여 동기부여가 될 수도 있는 것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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