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루영어/영어도우미

토플 100점 맞는 공부법 8가지 조언!


토플 100점 맞는 공부법 8가지 조언!


토플은 120점 만점 이라는 사실 알고 계시죠?^^


제가 120점은 못맞았네요....


그래도 몇가지 팁을 전해드릴께요.



1. 토플은 수험영어란 점을 잊지 마세요. 

   
1) 최대한 준비기간을 짧게 가져가시고 단기간에 승부하도록 하세요.
2) 이건 영어 실력이 아니라 "시험" 입니다. 영어 실력이 늘면 토플 점수도 올라가겠지? 라고 생각하시면 큰 오산입니다. 사실 영어실력과 토플점수는 비례하지만 토플점수만을 위해서라면 토플공부를 하셔야지 영어공부를 하신다면 가지고 있는 영어실력보다 점수가 낮게 나온답니다. 왜냐? 전문용어도 많이 나오고 문화를 알아야 풀수있는 문제들이 많아요...
3) 본인에게 잘 맞는 책을 사서 실전모의고사 한번 풀어보시고 공부 방법을 생각해보세요.  


2. ETS 공식모의고사 활용하기


토플 시험비는 185불...지금 환율로는 22만원에 육박합니다. 경험삼아 토플 시험보기에는 돈이 아깝습니다.

모의토플을 활용하세요. 44,000원이면 실제 기출문제로 자신의 실력 테스트 합니다.
지피지기면 백전불패라...일단 나의 위치를 아는게 중요합니다.

3. 단어는 생명

단어 외우기 힘드시죠? 어쩔수 없습니다. 단어모르면 아무것도 모르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어는 이미지연상법으로 외우시면 좋아요.

초기에는 단어에 많은 시간을 들여 외워주시는게 좋답니다.

단어 공부법은 다른글로 자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4. 영어의 기본은 듣기와 문장 구조.

영어 공부할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포인트는 "듣기"입니다. 그리고 토플에서도 마찬가지에요. 
안들리면 스피킹, 라이팅, 리스닝 다 망치는 거랍니다. 스피킹도 듣고 말해야되고, 라이팅도 마찬가지고...리스닝은 말할 것도 없지요.

우선 문장구조 분석에 주력하세요. 문장구조를 이해해야 문장을 명확하게 해석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연습 또 연습...반복된 학습이야말로 가장 좋은거랍니다.

더욱 좋은건 다 외우세요...다 외우면 다 들리고 말할수 있어요. 

듣기 공부법은 다른 글에 자세히 설명해 드릴께요.
    

5. 라이팅은 비법...

통합형은 결국 리스닝 실력이 점수를 좌우합니다. 렉쳐의 주요내용을 잘 듣고 정리해야되는데....템플릿 외워서 아무런 소용이...이러니까 잘 들으셔야해요. 듣기 공부를 반드시 선행학습으로 합니다.

독립형은...저는 달달 외웠답니다. 모델 에세이를 외워놨더니 아주 유용하게 문장을 쓸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영어를 공부하며 문법실력은 어느정도는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토플 라이팅은 문법에 맞게 써야하는건 당연하거니와 글을 멋들어지게(?) 써야 하거든요. 최소 미국 중`고등학생 수준의 글은 적어줘야 고득점 하실 수 있습니다.
 
문장들을 외워 두세요. 매우 유용하게 쓰인답니다.

왜 다 외우기만 하냐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아이가 엄마라는 단어를 말하기 위해 1000번이 넘는 엄마를 들었다는 사실 아시죠? 이미 성장한 우리가 새로운 언어(문법도 다르고...기본 글자도 다른..)를 배우는데는 외우는거만큼 효과적이고 유용한 방법이 없답니다.


6. 스피킹은 자신감!

저의 경우 외국인이 보이면 막 달려가서 나 영어공부중인데 너랑 얘기해도 될까? 라고 해서 최대한 많이 사용해 보려고 노력했어요.

좀 귀찮아 하는 사람도 있겠지만 타지에서 자신의 모국어로 대화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얼마나 반가울까요?^^ 최대한 많이 사용하는데 중점을 뒀답니다.

이렇게 하면 외웠던 문장을 잘 잊어먹지도 않아요.

그리고 듣기 못하면...토플 스피킹은 없는거에요.


7. 템플릿을 외우자

1번에서 말했듯 토플은 수험영어랍니다. 파해법이 존재합니다.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 템플릿을 외우다 보면 길이 보인답니다. 전혀 감도 안오던게 차근차근 알아져가고 외워 놓은 문장은 다방면에 사용되거든요. 외우는게 비효율적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외워두세요. 이것만큼 고득점을 향한 빠른길이 없답니다.


8. 공부에 대한 조언

저는 GRE부터 토플을 공부하며 하루에 10~14시간 동안 영어만 공부했답니다.

그리고 하루 할당량을 채우지 못하면 죄책감에...다음날에 더 열심히 했지요. 근데 공부도 체력싸움이거든요..지치고 힘들다면 하루정도 푹 쉬세요. 그리고 내일 두배로 하지말고 원래 하던만큼만 합니다. 하루 쉰다고 실력이 어디가진 않아요.

대신...하루쉬고 또 하루 쉬고 아예 포기해버리는 것만 하지 마세요.

영어를 생활화 하세요. 이동중에 팝송듣고 쉴때 영어로된 영화 및 드라마를 보고 한다면 좀 더 빨리 도달할 수 있답니다.